北 당창건일에 中 농구스타 야오밍 보내…북·중·러 공조 과시
날짜:2018-10-10 출처:네이버



[앵커]
북한 노동당 창건일에 중국은 농구스타 야오밍을 보냈습니다. '농구광'으로 유명한 김정은 위원장을 배려한 것인데, 북한도 무역 담당자인 리룡남 부총리를 중국에 보내 경제협력을 다지고 있습니다.

김자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중국의 농구스타 야오밍이 평양 정주영 체육관에서 북중 친선팀의 농구경기를 관람합니다. 북한 노동당 창건일인 쌍십절을 앞두고, 북중이 친선 농구로 밀월 관계 다지기에 나선겁니다.

김일국 / 북한 체육상
"중국 체육 사절들이 우리나라 방문, 조선노동당 창건 73돌을 뜻깊게 경축하고 있는 우리 인민에게 더욱 큰 기쁨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경기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북중의 농구 외교는 농구광으로 알려진 김 위원장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북한은 무역통인 리룡남 내각 부총리를 중국으로 보냈습니다. 리룡남 부총리는 지난달 평양을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우리측 경제 사절들을 접견한 인물입니다.

북중은 이달 들어 평양~베이징 간 항공 노선을 주 5회에서 8회로 늘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북러 회담에 이어 어제 북중러 3자 회담을 가졌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뒤 이뤄진 것으로 북중러 대표들은 한반도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의 3국 간 공조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TV조선 김자민입니다.

0
0
최신 동영상
  • 축구
  • 농구
  • 야구
  • 기타
물오른 손흥민, 북런던더비에 뜬다..선발 예상
조던 기록에 도전하는 르브론 제임스로 본 NBA·KBL 통산 득점
손흥민(26, 토트넘 홋스퍼)이 북런던더비에서 아스널의 골문을 정조준 한다.토트넘은 20일 오전 4시 45분(한국시간) 영국 런던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서 아스널과 2018/2019...
'아시안게임 맹활약' 황의조-장슬기, KFA 올해의 선수 선정
최다득점 신기록..송창무, '부상병동' SK 골밑의 희망
황의조(26, 감바 오사카)와 장슬기(24, 인천현대제철)가 2018년 한해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대한민국 축구 선수로 선정됐다.대한축구협회는 18일 오후 서울 JW메리어트 동...
'양봉업자' 손흥민… 잘 만났다, 꿀벌군단
'진기록 주인공' 론조 볼, 재능 꽃피울 수 있을까
유럽 챔스리그 16강 대진 확정손, 독일 도르트문트 상대… 통산 10경기서 8골로 강해손흥민손흥민은 바르셀로나와의 2차전에서 어시스트 하나만 기록하는 등 부진했다. 6경기 동안 풀...